인공시각연구회

Artificial Vision & Neural Engineering

이전 세미나

성균관대학교 생명과학과 김진섭 교수님: Visual information processing in the retina: mol…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조회 작성일 22-07-20 23:35

본문

2021년 12월 27일 (월) 오후 4시 

연사: 성균관대학교 생명과학과 김진섭 교수님

제목: Visual information processing in the retina: molecules, cells, and circuits

초록: 망막은 눈에 있는 중추신경계의 일부분으로 시각이 시작되는 곳이다. 망막은 광수용체, 양극세포, 신경절세포, 수평세포, 무축삭세포 등 다섯 가지 큰 분류의 뉴런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거에는 연구자들의 관심이 광수용체에만 집중되어 있었고, 망막의 역할을 단순히 빛을 신경 신호로 변환하여 뇌를 향해 보내는 것으로만 이해했다. 그러나 최근 10~20년의 연구 결과, 망막 뉴런의 다섯 분류 안에도 각각 수~수십 종류의 뉴런 유형들이 속해있고, 뉴련들이 유형에 따라 대단히 정교한 신경회로를 이루고 있으며, 신경회로마다 고유한 시각 정보를 처리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망막에서 일어나는 시각 정보 처리의 전모는 베일에 싸여 있다. 이 세미나에서는 망막 신경과학의 기초를 개괄하고 여기에 최신 연구 성과를 더해, 망막에서 일어나는 시각 정보 처리 과정과 기전을 소개하려 한다. 뉴런에서 신경 신호가 처리되는 분자 기전, 뉴런의 유형에 따른 해부 구조와 생리적 특성, 특정 뉴런이 특정 연결 구조로 연결되었기에 가능한 시각 정보 처리 기전의 실례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인공 망막 개발의 가능성을 전망하고 요구되는 연구 방향을 모색해보기로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